AVIKO 뉴스레터 (2023.03.23)
[ 항공·물류 뉴스 ]
항공업계/항공사 동향
○ “넷제로 달성엔 필수”…투자 시동거는 항공사들 [이코노미스트]
○ 10년째 이코노미석 전부 없앤 항공사, 이유가 [매일경제]
○ 가덕 모항 거점 항공사 확보, ‘100년 공항’ 필수 조건 [부산일보]
○ 사우디아라비아 새 국영항공사 ‘리야드 에어’ 출범 [물류신문]
○ 2월 항공여객 72% 회복... 상하이 국제선 재개 항공업 ‘순항’ [인천투데이]
○ 라탐항공, 친환경 항공연료 사용 첫 국제선 운항 성공 [디스커버리뉴스]
물류업계/물류기업 동향
○ "생성AI와 물류가 만날 때" [이코노믹리뷰]
○ 500㎏까지 싣는 자율주행 물류로봇이 나왔다 [파이낸셜뉴스]
○ 물류센터에서 위치 찾고 나르는 임무는 이제 자율주행 로봇에게 [직썰]
○ 지난해 유럽 3대항 ‘컨’물동량 5% 감소…“러우전쟁·물가상승등 영향” [코리아쉬핑가제트]
○ 한국 대아시아 무역규모 2030년 "4배" 증가 [카고뉴스]
○ 운임 하락에 HMM도 '임시 결항'…속도도 느려진 선박들 [머니투데이]
항공화물 관련 정보
○ 당분간 공급 확대 지속...운임 연이은 약세 [카고프레스]
○ Maersk Air Cargo, 덴마크 - 중국 연결 화물기 첫 운항 ... 빌룬드 허브 출발 항저우 주 3회 [카고프레스]
○ 中 1∼2월 국제항공화물 35.5% 감소…수출 부진 때문 [연합뉴스]
○ “김해공항 12개 신규 화물항공노선 취항 필요” [경남신문]
○ 항공화물 앞에선 작아졌던 부산항… 관문공항 생기면 육해공 물류 강자 [부산일보]
UAM 산업 동향
○ 장거리 화물배송부터 안티드론까지…"7대 K-드론 상용화" [전자신문]
○ ‘하늘 택시’ UAM···언제쯤 일상화될까 [경향신문]
○ ‘한 번에 250km 날아’ e수직이착륙기 최장거리 신기록 [Thedrive]
○ Lift's eVTOL takes off in Japan [airframer]
항공기 제조 및 MRO
○ 미래산업의 꽃·국력의 상징, 항공우주산업[폴리뉴스]
○ Airbus and Boeing Report February 2023 Commercial Aircraft Orders and Deliveries [Forecastinternational]
○ 창원시, 첨단항공MRO산업 육성…영풍전자와 협약 [노컷뉴스]
○ Would A Stretched A220-500 Make Sense For Airbus In The Current Market? [Simpleflying]
○ 우주항공·방산 필수소재 '탄소복합재'…국산화하려면 정부 역할 중요 [브릿지경제]
기타
○ 항공권 비쌌던 이유 있다…항공기 코로나 때 50여대 사라졌다 [아시아경제]
○ 반려견 ‘화물 아닌 여객 자격’ 전세기 나란히 앉아 제주여행 [뉴스티앤티]
○ 무역적자 회복 언제쯤…1분기 내내 반도체·中 수출 '뚝' [뉴시스]
○ 연료전지 수출산업화 시동…2030년까지 1GW·30억달러 목표 [연합뉴스]
○ 수출 공인기업(AEO) 심사 간소화…혜택은 내국세 분야까지 [파이낸셜뉴스]. 끝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