Aviko 뉴스레터(2023.09.11)

AVIKO 뉴스레터 (2023.09.11)


[ 항공·물류 뉴스 ]   


 항공업계/항공사 동향

 ○   “울릉도만 잡으면 돼”…글로벌 항공사들이 눈에 불 켠 이유는 [매일경제]

 ○   고유가 우려에도 '항공사' 실적 기대감↑…"국제선 수요 확대 지속" [아이뉴스24]

 ○   항공기 없어서 난리인데… 두 달 새 4대 들여온 이스타 [조선비즈]

 ○   유커 26만명 들어왔다... 항공업계는 증편 전쟁 [파이낸셜뉴스]

 ○   국내공항 항공보안 강화…CT X-ray 도입에 330억원 투자 [뉴시스]

 ○   달아오르는 중동 ‘항공 大戰’, 게임 체인저 노리는 국가는? [동아일보]

 ○   에어프레미아, 프랑크푸르트 취항 2달새 2만명 이용…탑승률 93% [에어진]

 ○   세계 최초 '원월드 얼라이언스' 브랜드 라운지 인천에 생긴다 [The Guru]

 ○   중국 3대 항공사, 상반기 손실 총 17억달러 기록 [에어진]



 물류업계/물류기업 동향

 ○   내년 정부예산, 물류가 보이지 않는다 [물류신문]

 ○   화물운송시장 디지털 전환 속 로지스링크 경쟁력은? [물류신문]

 ○   中→유럽, 철도 물동량 86%나 급증 [카고뉴스]

 ○   북미서안 주요항, 7월 ‘컨’처리량 23% 감소한 193만TEU 기록 [SNN쉬핑뉴스넷]

 ○   컨테이너 운임, 북미‧호주 상승...유럽향은 고전 [SNN쉬핑뉴스넷]



 항공화물 관련 정보

 ○   "화물이 돈된다" LCC, 경력직 뽑고 항공기 도입까지 [파이낸셜뉴스]

 ○   더디지만 우상향 곡선 ‘세계 항공화물 운임’ [카고뉴스]

 ○   “8월도 성수기 조짐 없어”... 글로벌 항공화물 시장 여전히 약세장 [카고프레스]

 ○   인천공항, 8월 화물 수송 실적 22.7만톤으로 전년동월대비 0.9% 감소 [SNN쉬핑뉴스넷]

 ○   항공화물시장, 수요 부진에도 공급은 계속 증가 [코리아쉬핑가제트]

 ○   더 이상‘YoY’에 매달리지 말자 ... 8월 기준 항공화물 2019년비 1% 감소 누적은 6% 줄어 [카고프레스]



 UAM 산업 동향

 ○   ‘하늘 길’ 시동 본격화...건설사, UAM 버티포트 선점 '각축' [브릿지경제]

 ○   늘어나는 시제품…안착 중인 ‘에어 택시’ [경향신문]

 ○   “공중 택시”… 시대를 준비하는 사람들 [디지털비즈온]



 항공기 제조 및 MRO

 ○   에어버스·에어프랑스-KLM, A350 부품 합작사 설립 추진 [The guru]

 ○   국내 최초 항공 MRO 기업 'STX에어로서비스', 경북에 본사 이전 결정 [매일신문]

 ○   Boeing will meet 737 delivery goal despite new production problem, CFO says [Reuters]

 ○   '조비 자회사' H2플라이, 세계 최초 수소항공기 유인 비행 성공 [The guru]

 ○   에어버스, KAI에 소형무장헬기 발주 [에어진]

 ○   베트남항공, 보잉737 맥스 50대(75억 달러) 계약 [더팩트]



 기타

 ○   “무분별한 공항 건설 사회적 탄소비용 따져야” [주간경향]

 ○   9월 초순 수출 8%↓…11개월 넘게 감소세 지속 [한국무역협회]

 ○   부정기편 중단…양양 국제공항 유령 공항 전락 위기 [강원일보]

 ○   ATR Touts Turboprop Efficiency for South Korean Regional Routes [Forecastinternational]

 ○   중국, 국제선 입국 여객 대상 코로나19 검사 폐지 [에어진]

 ○   韓기업 '비즈니스 지도' 바뀐다…무게추, 중·일→베트남·인도 [한국무역협회]

 ○   독일 공항서 믿기지 않는 일이 벌어졌다…'초유의 사태' [한국경제]. 끝.